프로토콜 문법 (Protocol Syntax)
// 프로토콜의 정의는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등과 유사합니다.
protocol SomeProtocol {
// protocol definition goes here
}
// 프로토콜을 따르는 타입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타입 이름 뒤에 콜론(:)을 붙이고 따를(Conforming) 프로토콜 이름을 적습니다. 만약 따르는 프로토콜이 여러개라면 콤마(,)로 구분해 줍니다.
struct SomeStructure: FirstProtocol, AnotherProtocol {
// structure definition goes here
}
// 서브클래싱인 경우 수퍼클래스를 프로토콜 앞에 적어 줍니다.
class SomeClass: SomeSuperclass, FirstProtocol, AnotherProtocol {
// class definition goes here
}
프로퍼티 요구사항 (Property Requirements)
/* 프로토콜에서는 프로퍼티가 저장된 프로퍼티인지 계산된 프로퍼티인지 명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로퍼티의 이름과 타입 그리고 gettable, settable한지는 명시합니다.
필수 프로퍼티는 항상 var로 선언해야 합니다. */
protocol SomeProtocol {
var mustBeSettable: Int { get set }
var doesNotNeedToBeSettable: Int { get }
}
// 타입 프로퍼티는 static 키워드를 적어 선언합니다.
protocol AnotherProtocol {
static var someTypeProperty: Int { get set }
}
// 하나의 프로퍼티를 갖는 프로토콜을 선언합니다.
protocol FullyNamed {
var fullName: String { get }
}
// 이 프로토콜을 따르는 구조체를 선언합니다. fullName 프로퍼티는 저장된 프로퍼티로 사용될 수 있고,
struct Person: FullyNamed {
var fullName: String
}
let john = Person(fullName: "John Appleseed")
// john.fullName is "John Appleseed"
// 다음과 같이 계산된 프로퍼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class Starship: FullyNamed {
var prefix: String?
var name: String
init(name: String, prefix: String? = nil) {
self.name = name
self.prefix = prefix
}
var fullName: String {
return (prefix != nil ? prefix! + " " : "") + name
}
}
var ncc1701 = Starship(name: "Enterprise", prefix: "USS")
// ncc1701.fullName is "USS Enterprise"
메소드 요구사항 (Method Requirements)
/* 프로토콜에서는 필수 인스턴스 메소드와 타입 메소드를 명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소드 파라미터의 기본 값은 프로토콜 안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protocol SomeProtocol {
static func someTypeMethod()
}
// 필수 메소드 지정시 함수명과 반환값을 지정할 수 있고, 구현에 사용하는 괄호는 적지 않아도 됩니다.
protocol RandomNumberGenerator {
func random() -> Double
}
// 다음 코드는 따르는 프로토콜의 필수 메소드 random()을 구현한 클래스입니다.
class LinearCongruentialGenerator: RandomNumberGenerator {
var lastRandom = 42.0
let m = 139968.0
let a = 3877.0
let c = 29573.0
func random() -> Double {
lastRandom = ((lastRandom a + c).truncatingRemainder(dividingBy:m))
return lastRandom / m
}
}
let generator = LinearCongruentialGenerator()
print("Here's a random number: \(generator.random())")
// Prints "Here's a random number: 0.3746499199817101"
print("And another one: \(generator.random())")
// Prints "And another one: 0.729023776863283"
변경 가능한 메소드 요구사항 (Mutating Method Requirements)
// mutating 키워드를 사용해 인스턴스에서 변경 가능하다는 것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이 mutating 키워드는 값타입 형에만 사용합니다.
// 다음 코드는 mutating 메소드를 선언한 프로토콜의 예입니다.
protocol Togglable {
mutating func toggle()
}
// 이 프로토콜을 따르는 값타입 형에서 toggle()메소드를 변경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num OnOffSwitch: Togglable {
case off, on
mutating func toggle() {
switch self {
case .off:
self = .on
case .on:
self = .off
}
}
}
var lightSwitch = OnOffSwitch.off
lightSwitch.toggle()
// lightSwitch is now equal to .on
초기자 요구사항 (Initializer Requirements)
// 프로토콜에서 필수로 구현해야하는 이니셜라이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protocol SomeProtocol {
init(someParameter: Int)
}
// 프로토콜에서 특정 이니셜라이저가 필요하다고 명시했기 때문에 구현에서 해당 이니셜라이저에 required 키워드를 붙여줘야 합니다.
class SomeClass: SomeProtocol {
required init(someParameter: Int) {
// initializer implementation goes here
}
}
/* 특정 프로토콜의 필수 이니셜라이저를 구현하고, 수퍼클래스의 이니셜라이저를 서브클래싱하는 경우
이니셜라이저 앞에 required 키워드와 override 키워드를 적어줍니다. */
protocol SomeProtocol {
init()
}
class SomeSuperClass {
init() {
// initializer implementation goes here
}
}
class SomeSubClass: SomeSuperClass, SomeProtocol {
// "required" from SomeProtocol conformance; "override" from SomeSuperClass
required override init() {
// initializer implementation goes here
}
}
타입으로써의 프로토콜 (Protocols as Types)
// 프로토콜도 하나의 타입으로 사용됩니다.
// 그렇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타입 사용이 허용되는 모든 곳에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ass Dice {
let sides: Int
let generator: RandomNumberGenerator
init(sides: Int, generator: RandomNumberGenerator) {
self.sides = sides
self.generator = generator
}
func roll() -> Int {
return Int(generator.random() Double(sides)) + 1
}
}
// RandomNumberGenerator를 generator 상수의 타입으로 그리고 이니셜라이저의 파라미터 형으로 사용했습니다.
// 위에서 선언한 Dice를 초기화 할 때 generator 파라미터 부분에 RandomNumberGenerator 프로토콜을 따르는 인스턴스를 넣습니다.
var d6 = Dice(sides: 6, generator: LinearCongruentialGenerator())
for _ in 1...5 {
print("Random dice roll is \(d6.roll())")
}
// Random dice roll is 3
// Random dice roll is 5
// Random dice roll is 4
// Random dice roll is 5
// Random dice roll is 4
위임 (Delegation)
// 위임은 클래스 혹은 구조체 인스턴스에 특정 행위에 대한 책임을 넘길 수 있게 해주는 디자인 패턴 중 하나입니다.
protocol DiceGame {
var dice: Dice { get }
func play()
}
protocol DiceGameDelegate: AnyObject {
func gameDidStart(_ game: DiceGame)
func game(_ game: DiceGame, didStartNewTurnWithDiceRoll diceRoll: Int)
func gameDidEnd(_ game: DiceGame)
}
/* DiceGame 프로토콜을 선언하고 DiceGameDelegate에 선언해서
실제 DiceGame의 행위와 관련된 구현을 DiceGameDelegate를 따르는 인스턴스에 위임합니다.
DiceGameDelegate를 AnyObject로 선언하면 클래스만 이 프로토콜을 따를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
class SnakesAndLadders: DiceGame {
let finalSquare = 25
let dice = Dice(sides: 6, generator: LinearCongruentialGenerator())
var square = 0
var board: [Int]
init() {
board = Array(repeating: 0, count: finalSquare + 1)
board[03] = +08; board[06] = +11; board[09] = +09; board[10] = +02
board[14] = -10; board[19] = -11; board[22] = -02; board[24] = -08
}
weak var delegate: DiceGameDelegate?
func play() {
square = 0
delegate?.gameDidStart(self)
gameLoop: while square != finalSquare {
let diceRoll = dice.roll()
delegate?.game(self, didStartNewTurnWithDiceRoll: diceRoll)
switch square + diceRoll {
case finalSquare:
break gameLoop
case let newSquare where newSquare > finalSquare:
continue gameLoop
default:
square += diceRoll
square += board[square]
}
}
delegate?.gameDidEnd(self)
}
}
class DiceGameTracker: DiceGameDelegate {
var numberOfTurns = 0
func gameDidStart(_ game: DiceGame) {
numberOfTurns = 0
if game is SnakesAndLadders {
print("Started a new game of Snakes and Ladders")
}
print("The game is using a \(game.dice.sides)-sided dice")
}
func game(_ game: DiceGame, didStartNewTurnWithDiceRoll diceRoll: Int) {
numberOfTurns += 1
print("Rolled a \(diceRoll)")
}
func gameDidEnd(_ game: DiceGame) {
print("The game lasted for \(numberOfTurns) turns")
}
}
let tracker = DiceGameTracker()
let game = SnakesAndLadders()
game.delegate = tracker
game.play()
// Started a new game of Snakes and Ladders
// The game is using a 6-sided dice
// Rolled a 3
// Rolled a 5
// Rolled a 4
// Rolled a 5
// The game lasted for 4 turns
익스텐션을 이용해 프로토콜 따르게 하기 (Adding Protocols Conformance with an Extension)
// 이미 존재하는 타입에 새 프로토콜을 따르게 하기 위해 익스텐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otocol TextRepresentable {
var textualDescription: String { get }
}
// 익스텐션을 이용해 Dice를 TextRepresentable 프로토콜을 따르도록 구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extension Dice: TextRepresentable {
var textualDescription: String {
return "A \(sides)-sided dice"
}
}
조건적으로 프로토콜을 따르기 (Conditionally Conforming to a Protocol)
// 특정 조건을 만족시킬때만 프로토콜을 따르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 선언은 where 절을 사용해 정의합니다.
/* 아래 예제는 TextRepresentable을 따르는 Array중에
Array의 각 원소가 TextRepresentable인 경우에만 따르는 프로토콜을 정의합니다.
textualDescription은 Array의 각 원소가 TextRepresentable를 따르게 때문에
textualDescription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xtualDescription는 Array의 모든 아이템을 순회하고
각각의 textualDescription를 결합해 반환하는 메소드입니다. */
extension Array: TextRepresentable where Element: TextRepresentable {
var textualDescription: String {
let itemsAsText = self.map { $0.textualDescription }
return "[" + itemsAsText.joined(separator: ", ") + "]"
}
}
let myDice = [d6, d12]
print(myDice.textualDescription)
// Prints "[A 6-sided dice, A 12-sided dice]"
익스텐션을 이용해 프로토콜 채용 선언하기 (Declaring Protocol Adoption with an Extension)
/* 만약 어떤 프로토콜을 충족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만족하지만
아직 그 프로토콜을 따른다는 선언을 하지 않았다면 그 선언을 빈 익스텐션으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프로토콜을 따른 다는 선언은 익스텐션에 하고
실제 프로토콜을 따르기 위한 구현은 구조체 원본에 구현한 예 입니다. */
struct Hamster {
var name: String
var textualDescription: String {
return "A hamster named \(name)"
}
}
extension Hamster: TextRepresentable {}
// Hamster 인스턴스인 simonTheHamster는 이제 TextRepresentable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t simonTheHamster = Hamster(name: "Simon")
let somethingTextRepresentable: TextRepresentable = simonTheHamster
print(somethingTextRepresentable.textualDescription)
// Prints "A hamster named Simon"
프로토콜 타입 콜렉션 (Collections of Protocol Types)
/* 프로토콜을 Array, Dictionary등 Collection 타입에 넣기위한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TextRepresentable 프로토콜을 따르는 객체 Array에 대한 선언입니다. */
let things: [TextRepresentable] = [game, d12, simonTheHamster]
// Array의 모든 객체는 TextRepresentable를 따르므로 textualDescription프로퍼티를 갖습니다.
for thing in things {
print(thing.textualDescription)
}
// A game of Snakes and Ladders with 25 squares
// A 12-sided dice
// A hamster named Simon
프로토콜 상속 (Protocol Inheritance)
// 클래스 상속같이 프로토콜도 상속할 수 있습니다. 여러 프로토콜을 상속받는 경우 콤마(,)로 구분합니다.
protocol InheritingProtocol: SomeProtocol, AnotherProtocol {
// protocol definition goes here
}
// 위의 TextRepresentable 프로토콜을 상속받아 새로운 프로토콜 PrettyTextRepresentable을 구현합니다.
protocol PrettyTextRepresentable: TextRepresentable {
var prettyTextualDescription: String { get }
}
// SnakesAndLadders 클래스에서 위에서 선언한 PrettyTextRepresentable 프로토콜을 따르도록 선언하고 prettyTextualDescription 프로퍼티를 아래와 같이 구현합니다.
extension SnakesAndLadders: PrettyTextRepresentable {
var prettyTextualDescription: String {
var output = textualDescription + ":\n"
for index in 1...finalSquare {
switch board[index] {
case let ladder where ladder > 0:
output += "▲ "
case let snake where snake < 0:
output += "▼ "
default:
output += "○ "
}
}
return output
}
}
클래스 전용 프로토콜 (Class-Only Protocols)
// 구조체, 열거형에서 사용하지 않고 클래스 타입에만 사용가능한 프로토콜을 선언하기 위해서는 프로토콜에 AnyObject를 추가합니다.
protocol SomeClassOnlyProtocol: AnyObject, SomeInheritedProtocol {
// class-only protocol definition goes here
}
프로토콜 합성 (Protocol Composition)
// 동시에 여러 프로토콜을 따르는 타입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 아래 Person은 Named와 Aged 프로토콜을 동시에 따르는 구조체입니다.
protocol Named {
var name: String { get }
}
protocol Aged {
var age: Int { get }
}
struct Person: Named, Aged {
var name: String
var age: Int
}
func wishHappyBirthday(to celebrator: Named & Aged) {
print("Happy birthday, \(celebrator.name), you're \(celebrator.age)!")
}
let birthdayPerson = Person(name: "Malcolm", age: 21)
wishHappyBirthday(to: birthdayPerson)
// Prints "Happy birthday, Malcolm, you're 21!"
/* wishHappyBirthday 메소드의 celebrator파라미터는
Named 프로토콜과 Aged 프로토콜을 동시에 따르는 타입으로 선언하기 위해 Named & Aged로 표시했습니다. */
// 아래 예제는 Location 프로토콜과 위의Named 프로토콜을 따르는 City 클래스를 구현한 예입니다.
class Location {
var latitude: Double
var longitude: Double
init(latitude: Double, longitude: Double) {
self.latitude = latitude
self.longitude = longitude
}
}
class City: Location, Named {
var name: String
init(name: String, latitude: Double, longitude: Double) {
self.name = name
super.init(latitude: latitude, longitude: longitude)
}
}
func beginConcert(in location: Location & Named) {
print("Hello, \(location.name)!")
}
let seattle = City(name: "Seattle", latitude: 47.6, longitude: -122.3)
beginConcert(in: seattle)
// Prints "Hello, Seattle!"
프로토콜 순응 확인 (Checking for Protocol Conformance)
/* 어떤 타입이 특정 프로토콜을 따르는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s연산자를 이용하면 어떤 타입이 특정 프로토콜을 따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프로토콜을 따르면 true를 아니면 false를 반환합니다.
as?는 특정 프로토콜 타입을 따르는 경우 그 옵셔널 타입의 프로토콜 타입으로 다운캐스트를 하게 되고 따르지 않는 경우는 nil을 반환합니다.
as!는 강제로 특정 프로토콜을 따르도록 정의합니다. 만약 다운캐스트에 실패하면 런타임 에러가 발생합니다. */
// area라는 값을 필요로 하는 HasArea 프로토콜을 선언합니다.
protocol HasArea {
var area: Double { get }
}
// HasArea 프로토콜을 따르는 Circle클래스와 Country클래스를 선언합니다.
// Circle클래스에서는 area프로퍼티를 계산된 프로퍼티로 구현했고, Country클래스에서는 저장프로퍼티로 구현합니다.
class Circle: HasArea {
let pi = 3.1415927
var radius: Double
var area: Double { return pi radius radius }
init(radius: Double) { self.radius = radius }
}
class Country: HasArea {
var area: Double
init(area: Double) { self.area = area }
}
// HasArea를 따르지 않는 Animal이란 클래스도 선언합니다.
class Animal {
var legs: Int
init(legs: Int) { self.legs = legs }
}
// Circle, Country, Animal의 인스턴스를 objects라는 배열에 넣습니다.
let objects: [AnyObject] = [
Circle(radius: 2.0),
Country(area: 243_610),
Animal(legs: 4)
]
// objects 배열을 순회하며 as? HasArea 구문을 사용해 HasArea프로토콜을 따르는지 확인하고 따르는 경우 HasArea 타입으로 다운캐스트 합니다.
for object in objects {
if let objectWithArea = object as? HasArea {
print("Area is \(objectWithArea.area)")
} else {
print("Something that doesn't have an area")
}
}
// Area is 12.5663708
// Area is 243610.0
// Something that doesn't have an area
선택적 프로토콜 요구조건 (Optional Protocol Requirements)
/* 프로토콜을 선언하면서 필수 구현이 아닌 선택적 구현 조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토콜의 정의를 위해서 @objc키워드를 프로토콜 앞에 붙이고,
개별 함수 혹은 프로퍼티에는 @objc와 optional 키워드를 붙입니다.
@objc 프로토콜은 클래스 타입에서만 채용될 수 있고 구조체나 열거형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두가지 선택적 구현을 할 수 있는 CounterDataSource 프로토콜의 예 입니다. */
@objc protocol CounterDataSource {
@objc optional func increment(forCount count: Int) -> Int
@objc optional var fixedIncrement: Int { get }
}
// 아래 코드는 CounterDataSource 를 따르는 dataSource를 선언한 예입니다.
class Counter {
var count = 0
var dataSource: CounterDataSource?
func increment() {
if let amount = dataSource?.increment?(forCount: count) {
count += amount
} else if let amount = dataSource?.fixedIncrement {
count += amount
}
}
}
// increment?(forCount: count)와 fixedIncrement는 옵셔널이므로 구현이 안돼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옵셔널 체이닝을 이용해 확인해 봅니다.
// 다음 코드는 CounterDataSource를 따르는 예입니다.
class ThreeSource: NSObject, CounterDataSource {
let fixedIncrement = 3
}
// Counter 인스턴스의 dataSource를 ThreeSource로부터 입력받아 그 값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var counter = Counter()
counter.dataSource = ThreeSource()
for _ in 1...4 {
counter.increment()
print(counter.count)
}
// 3
// 6
// 9
// 12
프로토콜 익스텐션 (Protocol Extensions)
/* 익스텐션을 이용해 프로토콜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random()을 따르는 RandomNumberGenerator에 randomBool()을 따르도록 추가한 예입니다. */
extension RandomNumberGenerator {
func randomBool() -> Bool {
return random() > 0.5
}
}
// 아래 코드와 같이 generator에서 generator.random()과 generator.randomBool()를 둘다 이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t generator = LinearCongruentialGenerator()
print("Here's a random number: \(generator.random())")
// Prints "Here's a random number: 0.3746499199817101"
print("And here's a random Boolean: \(generator.randomBool())")
// Prints "And here's a random Boolean: true"
프로토콜 익스텐션에 제약 추가 (Adding Constraints to Protocol Extensions)
/* 프로토콜 익스텐션이 특정 조건에서만 적용되도록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 선언에는 where 절을 사용합니다.
다음은 Collection 엘리먼트가 Equatable인 경우에만 적용되는 allEqual()메소드를 구현한 예입니다. */
extension Collection where Element: Equatable {
func allEqual() -> Bool {
for element in self {
if element != self.first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
출처 https://jusung.gitbook.io/the-swift-language-guide/language-guide/21-protoc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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