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텐션을 이용해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혹은 프로토콜 타입에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wift에서 익스텐션을 이용해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 계산된 인스턴스 프로퍼티와 계산된 타입 프로퍼티의 추가
- 인스턴스 메소드와 타입 메소드의 추가
- 새로운 이니셜라이저 제공
- 서브스크립트 정의
- 중첩 타입의 선언과 사용
- 특정 프로토콜을 따르는 타입 만들기
익스텐션 문법 (Extension Syntax)
// 익스텐션은 extension 키워드를 사용해 선언합니다.
extension SomeType {
// new functionality to add to SomeType goes here
}
// 하나의 익스텐션에서 현재 존재하는 타입에 한개 이상의 프로토콜을 따르도록 확장할 수 있습니다.
extension SomeType: SomeProtocol, AnotherProtocol {
// implementation of protocol requirements goes here
}
계산된 프로퍼티 (Computed Properties)
// 익스텐션을 이용해 존재하는 타입에 계산된 인스턴스 프로퍼티와 타입 프로퍼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tension Double {
var km: Double { return self 1_000.0 }
var m: Double { return self }
var cm: Double { return self / 100.0 }
var mm: Double { return self / 1_000.0 }
var ft: Double { return self / 3.28084 }
}
let oneInch = 25.4.mm
print("One inch is \(oneInch) meters")
// Prints "One inch is 0.0254 meters"
let threeFeet = 3.ft
print("Three feet is \(threeFeet) meters")
// Prints "Three feet is 0.914399970739201 meters"
이니셜라이저 (Initializers)
struct Size {
var width = 0.0, height = 0.0
}
struct Point {
var x = 0.0, y = 0.0
}
struct Rect {
var origin = Point()
var size = Size()
}
//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이니셜라이저를 사용해 초기화를 한 예제입니다.
let defaultRect = Rect()
let memberwiseRect = Rect(origin: Point(x: 2.0, y: 2.0),
size: Size(width: 5.0, height: 5.0))
// Rect 구조체를 추가적인 이니셜라이저를 제공하기 위해 확장 할 수 있습니다.
extension Rect {
init(center: Point, size: Size) {
let originX = center.x - (size.width / 2)
let originY = center.y - (size.height / 2)
self.init(origin: Point(x: originX, y: originY), size: size)
}
}
// Rect에서 확장한 이니셜라이저를 사용한 코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let centerRect = Rect(center: Point(x: 4.0, y: 4.0),
size: Size(width: 3.0, height: 3.0))
// centerRect's origin is (2.5, 2.5) and its size is (3.0, 3.0)
메소드 (Methods)
/* 익스텐션을 이용해 존재하는 타입에 인스턴스 메소드나 타입 메소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제는 Int 타입에 repetitions라는 인스턴스 메소드를 추가한 예제 입니다. */
extension Int {
func repetitions(task: () -> Void) {
for _ in 0..<self {
task()
}
}
}
3.repetitions {
print("Hello!")
}
// Hello!
// Hello!
// Hello!
변경 가능한 인스턴스 메소드 (Mutating Instance Methods)
/* 익스텐션에서 추가된 인스턴스 메소드는 인스턴스 자신(self)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구조체와 열거형 메소드 중 자기 자신(self)를 변경하는 인스턴스 메소드는
원본 구현의 mutating 메소드와 같이 반드시 mutating으로 선언돼야 합니다. */
extension Int {
mutating func square() {
self = self * self
}
}
var someInt = 3
someInt.square()
// someInt is now 9
서브스크립트 (Subscripts)
/* 익스텐션을 이용해 존재하는 타입에 새로운 서브스크립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제는 Swift의 built-in 타입에 integer 서브스크립트를 추가한 예제입니다.
서브스크립트 [n]은 숫자의 오른쪽에서부터 n번째 위치하는 정수를 반환합니다. */
extension Int {
subscript(digitIndex: Int) -> Int {
var decimalBase = 1
for _ in 0..<digitIndex {
decimalBase *= 10
}
return (self / decimalBase) % 10
// 10 * n번째 수로 현재 수를 나눈 것의 나머지
// 1인 경우 746381295 % 10 -> 5가 나머지
// 2인 경우 746381295 % 10 -> 9가 나머지
}
}
746381295[0]
// returns 5
746381295[1]
// returns 9
746381295[2]
// returns 2
746381295[8]
// returns 7
// 만약 Int값에서 요청한 값이 처리할 수 있는 자릿 수를 넘어가면 서브스크립트 구현에서 0을 반환합니다.
746381295[9]
// 9로 처리할 수 있는 자릿 수를 넘어가면 0을 반환
0746381295[9]
중첩 타입 (Nested Types)
// 익스텐션을 이용해 존재하는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에 중첩 타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tension Int {
enum Kind {
case negative, zero, positive
}
var kind: Kind {
switch self {
case 0:
return .zero
case let x where x > 0:
return .positive
default:
return .negative
}
}
}
// 위 예제는 Int에 중첩형 enum을 추가한 예제입니다. Kind라고 불리는 열거형은 Int를 음수, 0, 양수로 표현합니다.
// 아래 예제는 새로운 계산된 프로퍼티 kind를 이용해 특정 수가 음수, 0, 양수 중 어떤 것인지를 나타내는 예제입니다.
func printIntegerKinds(_ numbers: [Int]) {
for number in numbers {
switch number.kind {
case .negative:
print("- ", terminator: "")
case .zero:
print("0 ", terminator: "")
case .positive:
print("+ ", terminator: "")
}
}
print("")
}
printIntegerKinds([3, 19, -27, 0, -6, 0, 7])
// Prints "+ + - 0 - 0 + "
출처 https://jusung.gitbook.io/the-swift-language-guide/language-guide/20-extensions
'Swift Langu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Language - 21 - 제네릭 (Generics) (0) | 2023.02.06 |
---|---|
Swift Language - 20 - 프로토콜 (Protocols) (0) | 2023.02.06 |
Swift Language - 18 - 중첩 타입 (Nested Types) (0) | 2023.02.04 |
Swift Language - 17 - 타입캐스팅 (Type Casting) (0) | 2023.02.04 |
Swift Language - 16 - 에러 처리 (Error Handling) (0) | 2023.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