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퍼티는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과 관련한 값입니다. 프로퍼티의 종류에는 저장 프로퍼티(Stored Properties)와 계산된 프로퍼티(Computed Properties)가 있습니다. 계산된 프로퍼티는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모두에서 사용가능하지만, 저장 프로퍼티는 클래스와 구조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저장 프로퍼티 (Stored Properties)
// 저장 프로퍼티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단순히 값을 저장하고 있는 프로퍼티 입니다.
// 이 프로퍼티는 let키워드를 이용해서 상수 혹은 var키워드를 이용해서 변수로 선언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래예제를 보면 firstValue와 length 에 첫 값과 그 길이를 각각의 프로퍼티에 저장해 범위 값을 표현합니다.
struct FixedLengthRange {
var firstValue: Int
let length: Int
}
var rangeOfThreeItems = FixedLengthRange(firstValue: 0, length: 3)
// 범위 값은 0, 1, 2 입니다.
rangeOfThreeItems.firstValue = 6
// 범위 값은 6, 7, 8 입니다.
// 구조체를 상수로 선언하면(let) 그 구조체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아래 예제에서 rangeOfFourItems는 상수(let)로 선언되었기 때문에 프로퍼티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반면 구조체가 아니라 클래스는 let으로 선언하더라도 프로퍼티가 변경 가능합니다.
// 이유는 클래스 인스턴스는 참조 타입 이기 때문입니다.
let rangeOfFourItems = FixedLengthRange(firstValue: 0, length: 4)
// 범위 값은 0, 1, 2, 3 입니다.
rangeOfFourItems.firstValue = 6
// 에러 발생!
지연 저장 프로퍼티 (Lazy Stored Properties)
// 지연 저장 프로퍼티는 값이 처음으로 사용 되기 전에는 계산되지 않는 프로퍼티입니다.
// 지연 저장 프로퍼티로 선언하기 위해서는 프로퍼티의 선언 앞에 lazy 키워드를 붙이면 됩니다.
/*지연 프로퍼티는 반드시 변수(var)로 선언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상수는 초기화가 되기전에 항상 값을 같는 프로퍼티인데,
지연 프로퍼티는 처음 사용되기 전에는 값을 갖지 않는 프로퍼티이기 때문입니다. */
/* 지연 프로퍼티는 프로퍼티가 특정 요소에 의존적이어서
그 요소가 끝나기 전에 적절한 값을 알지 못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또 복잡한 계산이나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을 지연 프로퍼티로 선언해 사용하면
실제 사용되기 전에는 실행되지 않아서 인스턴스의 초기화 시점에 복잡한 계산을 피할 수 있습니다. */
class DataImporter {
/*
DataImporter는 외부 파일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클래스입니다.
이 클래스는 초기화 하는데 매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var filename = "data.txt"
//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능의 구현이 이 부분에 구현돼 있다고 가정
}
class DataManager {
lazy var importer = DataImporter()
var data = [String]()
//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능이 이 부분에 구현돼 있다고 가정
}
let manager = DataManager()
manager.data.append("Some data")
manager.data.append("Some more data")
// DataImporter 인스턴스는 이 시점에 생성돼 있지 않습니다.
print(manager.importer.filename)
// the DataImporter 인스턴스가 생성되었습니다.
// "data.txt" 파일을 출력합니다.
// 실제 importer 프로퍼티에 처음 접근할 때 비로소 importer인스턴스는 생성됩니다.
계산된 프로퍼티 (Computed Properties)
// getter와 optional한 setter를 제공해 값을 탐색하고 간접적으로 다른 프로퍼티 값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struct Point {
var x = 0.0, y = 0.0
}
struct Size {
var width = 0.0, height = 0.0
}
struct Rect {
var origin = Point()
var size = Size()
var center: Point {
get {
let centerX = origin.x + (size.width / 2)
let centerY = origin.y + (size.height / 2)
return Point(x: centerX, y: centerY)
}
set(newCenter) {
origin.x = newCenter.x - (size.width / 2)
origin.y = newCenter.y - (size.height / 2)
}
}
}
var square = Rect(origin: Point(x: 0.0, y: 0.0),
size: Size(width: 10.0, height: 10.0))
let initialSquareCenter = square.center
square.center = Point(x: 15.0, y: 15.0)
print("square.origin is now at (\(square.origin.x), \(square.origin.y))")
// "square.origin is now at (10.0, 10.0)" 출력
/*이 프로퍼티는 계산된 프로퍼티의 정의대로 값을 직접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좌표와 크기 프로퍼티들을 적절히 연산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get).
또 set 으로 사각형의 중점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데,
이 값을 설정할 때 x, y좌표가 어떤 값을 가져야 하는지 계산해서 x, y에 적절한 좌표값을 넣어 줍니다. */
Setter 선언의 간략한 표현 (Shorthand Setter Declaration)
/* Setter의 인자 이름을 아래와 같이 set(newCenter)라고 명시했지만,
만약 이렇게 (newCenter)라고 인자 이름을 지정하지 않으면
인자 기본 이름인 newValu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에서는 set 메소드 안에서 인자 이름을 지정하지 않았는데도
newValue.x, newValue.y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struct AlternativeRect {
var origin = Point()
var size = Size()
var center: Point {
get {
let centerX = origin.x + (size.width / 2)
let centerY = origin.y + (size.height / 2)
return Point(x: centerX, y: centerY)
}
set {
origin.x = newValue.x - (size.width / 2)
origin.y = newValue.y - (size.height / 2)
}
}
}
읽기전용 계산된 프로퍼티 (Read-Only Computed Properties)
/* getter만 있고 setter를 제공하지 않는 계산된 프로퍼티를 읽기전용 계산된 프로퍼티라고 합니다.
즉, 읽기전용 계산된 프로퍼티는 반드시 반환 값을 제공하고 다른 값을 지정할 수는 없는 프로퍼티 입니다. */
struct Cuboid {
var width = 0.0, height = 0.0, depth = 0.0
var volume: Double {
return width * height * depth
}
}
let fourByFiveByTwo = Cuboid(width: 4.0, height: 5.0, depth: 2.0)
print("the volume of fourByFiveByTwo is \(fourByFiveByTwo.volume)")
// "the volume of fourByFiveByTwo is 40.0" 출력
프로퍼티 옵저버 (Property Observers)
- willSet : 값이 저장되기 바로 직전에 호출 됨
- didSet : 새 값이 저장되고 난 직후에 호출 됨
willSet에서는 새 값의 파라미터명을 지정할 수 있는데,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 값으로 newValue를 사용합니다. didSet에서는 바뀌기 전의 값의 파라미터명을 지정할 수 있는데,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 값으로 oldValue를 사용합니다.
class StepCounter {
var totalSteps: Int = 0 {
willSet(newTotalSteps) {
print("About to set totalSteps to \(newTotalSteps)")
}
didSet {
if totalSteps > oldValue {
print("Added \(totalSteps - oldValue) steps")
}
}
}
}
let stepCounter = StepCounter()
stepCounter.totalSteps = 200
// About to set totalSteps to 200
// Added 200 steps
stepCounter.totalSteps = 360
// About to set totalSteps to 360
// Added 160 steps
stepCounter.totalSteps = 896
// About to set totalSteps to 896
// Added 536 steps
타입 프로퍼티 (Type Properties)
// 특정 타입의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값을 정의할때 유용합니다.
/* 타입 프로퍼티를 선언을 위해서는 static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클래스에서는 static과 class 이렇게 2가지 형태로 타입 프로퍼티를 선언할 수 있는데
두 가지 경우의 차이는서브클래스에서 overriding가능 여부입니다.
class로 선언된 프로퍼티는 서브클래스에서 오버라이드 가능합니다.
구조체, 열거형, 클래스에서의 타입 프로퍼티 선언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struct SomeStructure {
static var storedTypeProperty = "Some value."
static var computedTypeProperty: Int {
return 1
}
}
enum SomeEnumeration {
static var storedTypeProperty = "Some value."
static var computedTypeProperty: Int {
return 6
}
}
class SomeClass {
static var storedTypeProperty = "Some value."
static var computedTypeProperty: Int {
return 27
}
class var overrideableComputedTypeProperty: Int {
return 107
}
}
타입 프로퍼티의 접근과 설정 (Querying and Setting Type Properties)
print(SomeStructure.storedTypeProperty)
// Prints "Some value."
SomeStructure.storedTypeProperty = "Another value."
print(SomeStructure.storedTypeProperty)
// Prints "Another value."
print(SomeEnumeration.computedTypeProperty)
// Prints "6"
print(SomeClass.computedTypeProperty)
// Prints "27"
출처 https://jusung.gitbook.io/the-swift-language-guide/language-guide/10-properties
'Swift Langu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Language - 11 - 서브스크립트 (Subscripts) (0) | 2023.02.01 |
---|---|
Swift Language - 10 - 메소드 (Methods) (0) | 2023.02.01 |
Swift Language - 8 - 클래스와 구조체 (Classes and Structures) (0) | 2023.01.26 |
Swift Language - 7 - 열거형 (Enumerations) (0) | 2023.01.26 |
Swift Language - 6 - 클로저 (Closures) (0) | 2023.01.26 |